기회를 이해하는 것

부모들은 자기 자식들이 어디 나가서 노는 것을 보면 그들이 시간을 낭비한다고, 그 시간이 아깝다고들 한다. 아이들은 시간을 떼우면서 즐기는데, 그 시간을 아까워하는건 어른들이다. 아이들은 아직 모른다, 그 시간이 영원히 계속될 것 같다고 느끼는게 어쩌면 당연하다.

우리 어른들이 그 시간이 아깝다고 여기는건 시간의 다른 말이 기회이기 때문이다. 기회(機會) 단어 속에는 시간을 의미하는 시기라는 뜻이 함축되어있다. 내가 만약 지금의 너였으면 그 시간을, 그 기회를 그렇게 쓰지 않을텐데 하는 마음. 자식들이 이 내 마음을 모르고 시간을 함부러 보내는 모습이 아쉬운 것이다. 젊을수록 공감을 하기 어렵지만 시기마다 할 수 있는 일과 해야 하는 일이 있기는 하다.

흔히들 시간은 돈이라고 한다. 돈이기전에 시간은 기회다. 기회를 통해서 돈을 갖게 되는 순서다. 이것을 반대로해도 말이 된다. 기회는 시간이다. 또 돈은 기회다. 왜 부자일수록 작은 돈을 아까워하고 천원 단위로 아낄까? 내가 아직 그정도 부자는 되지 못 했지만 그 이유는, 부자들에게 돈이란 크든 작든 모두 같은 기회이기 때문일 것이다. 작은 돈을 모으면 기회를 모은다고 생각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오늘 기회에 대해 글을 쓴 이유는, 기회가 왔다는게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있는 시간인지 새삼 깨달았기 때문이다. 기회란 어떤 일을 하기 적절한 시점이라는 뜻이다. 오늘 나에게 주어진 하루를 적절히 사용할 방법을 돌아보았다. 내 손바닥 위에 주어진 기회를 잡기 위한 하루이거나, 혹은, 아직 구체적인 모습으로 내 앞에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걸 잡을 준비를 하는 하루다. 그만큼 내 삶에 있어서 이 기회가 내 하루를 값지게 만든다.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꽉 움켜쥐기 위해선 힘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움켜쥐는게 힘들고, 또 결국에 내 것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루를 소홀히 보낼 수 없다. 이것은 소극적인 태도다. 기회는 소극적인 사람에게 안기지 않는다. 기회는 쟁취하는 테토남들의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회가 나를 찾아오는 빈도가 조금씩 준다. 체력도 조금씩 약해지면 모든 기회들을 잡을수도 없다. 그만큼 기회 하나가 귀하고 오늘 하루가 소중하다. 재밌는 것은 나이가 든다고 모두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는건 아니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회를 얼마나 이해했느냐다. 이 생각 하나로 삶의 궤적이 달라진다고 믿는다. 자주 오는 것이면 애초에 기회라 불릴 자격도 없다. 그래서 기회마다 너무 중요한데, 그것을 꽉 잡을 집중력과 체력도 없으면서 어찌 남들보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부터 부끄러운줄 알아야 한다.

fin.